본문 바로가기

IT제품 리뷰

일렉트로룩스 Well Q6, 2주 사용기

일렉트로룩스 Well Q6

일렉트로룩스 Well Q6, 2주 사용기

다이슨의 무선 청소기 출시 이후로 너도나도 다이슨의 무선 청소기를 모방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국내 대기업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차별점으로 내세워 무선 청소기를 출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내외 중소업체들도 무선 청소기 시장에 뛰어들었다. 바야흐로 무선 청소기 춘추전국시대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무선 청소기는 다이슨의 무선 청소기와 같이 생긴 건(Gun) 타입의 청소기다. 손잡이 부분에 모터와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가구 틈새도 손쉽게 청소가 가능한 제품이다. 더불어 거치적거리는 줄도 없으니 소위 ‘청소할 맛’이 난다.

하지만 나는 지금까지 무선 청소기가 유선 청소기를 대체하기는 힘들다고 본다. 강력한 흡입력을 요구하는 청소기 모터의 특성상 큰 용량의 배터리가 필요하고 그 무게 또한 만만치 않아서 무선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즉, 아직은 깔끔한 청소를 위해서는 아직 유선 청소기가 최고다.

내가 생각하는 무선 청소기는 유선 청소기의 대체품이 아닌, 강력하지만 자주 사용하기 번거로운 유선 청소기를 보조해줄 간편한 일상용 청소기라고 할 수 있다. 집 전체가 아닌 방처럼 한정된 구역을 쉽고 간단하게 청소하는 정도가 무선 청소기의 역할이라고 여긴다.

머리를 말리면 바닥에 머리카락이 떨어진다. 머리를 말리는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머리카락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아이보리색의 강화마루 특성상 떨어진 머리카락이 유난히 돋보인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삼성에서 나온 소형 무선 청소기로 바닥을 청소하고는 했는데, 크기가 작아서 허리를 굽히고 청소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했다. 그래서 유선 청소기를 보조해줄, 유선 청소기같이 청소가 편한 무선 청소기를 알아보고 아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일렉트로룩스 Well Q6를 구매하고 2주간 사용했다. 

2주간 사용한 본체 (더러움 주의)

손목이 편한 하중심 설계

본 제품은 유행하는 무선 청소기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하중심 설계다. 쉽게 말해서 무거운 본체가 바닥에 가깝다는 의미다. 독특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지만, 하중심 나름의 장점이 있고 그 장점을 중점으로 고려하여 구매했다.

흔히 잘 알려진 다이슨 무선 청소기를 건(Gun) 타입 무선 청소기라고 하는데, 모터, 배터리, 그리고 먼지 통이 손잡이 쪽에 위치하고 본체에서 바닥까지는 속이 빈 원통형으로 되어있다. 끝에는 헤드와 브러시가 장착되어 있어 브러시를 통해 흡입된 먼지가 원통을 지나 손잡이 쪽의 먼지 통에 쌓이는 구조다. 헤드와 브러시 그리고 긴 원통으로만 슬림하게 설계되어 있어 가구 틈새나 침대 아래를 손쉽게 청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무게 중심이 손에 가깝다는 것은 본체의 무게가 팔과 손목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손목이 약하다면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본 제품은 하중심으로 설계되었다. 모터, 배터리, 그리고 먼지 통이 바닥 쪽에 가깝게 배치되었다. 무게중심이 아래에 있어 팔과 손목에 부담이 적다. 하지만 건 타입 무선 청소기와 반대로 두꺼운 본체가 아래에 위치하여 가구 틈새나 침대 아래는 청소가 불가능하다. 또한, 아래에 무게 중심이 있어 한 손으로 무선 청소기를 절대 들 수 없다. 카펫이나 계단 위를 청소할 때는 반드시 양손으로 들어야 한다. 괜히 한 손으로 들다가 손목 상하지 말자.

나의 경우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면서 손목 통증이 흔하다. 특히 자고 일어난 아침에는 종종 손가락이 잘 안 펴질 정도로 손목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다. 흔히 손목 터널증후군이라는 질환인데, 손과 손가락으로 들어가는 신경이 손목의 과사용으로 좁아진 손목 터널에 눌려 손 저림이나 감각 저하 등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손목에 부담이 적은 하중심 설계의 무선 청소기를 선택했다. 아내 또한 나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였다.
 
브러시에 감긴 머리카락을 정리해주는 버튼이 있다. 발로 밟으면 모터의 힘으로 돌아간다.

적당한 흡입력과 배터리의 한계

청소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흡입력이다. 웬만큼 좋은 무선 청소기가 아닌 이상 오랜 시간 동안 동일하게 강력한 흡입력을 보여주기는 힘들다. 본 제품도 태생이 ‘무선’ 청소기이므로 ‘유선’ 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은 아쉽다. 흡입력은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 버튼을 누르면 절전 모드와 강력 모드로 바꿀 수 있다. 강력 모드에서 유선 청소기의 70~90%만큼의 흡입력을 보여주지만 그만큼 소음이 심하다. 오로지 머리카락과 작은 먼지만을 청소하기 위한 용도로서는 절전 모드는 충분하다. 절전 모드는 소음도 적으므로 이른 아침에 살짝 돌리는 데 전혀 부담이 없다.

여러 무선 청소기 제품 광고에는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한다. 구매 당시에는 강력할 수 있으나 강력한 흡입력으로 인한 빠른 배터리 방전, 그로 인한 잦은 충전으로 배터리 성능 감소로 이어지고 흡입력이 약해진다. 현재 배터리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무식하게 큰 배터리를 사용치 않는 이상 태생적으로 ‘무선’은 ‘유선’의 흡입력을 이기기 힘들다. 흡입력이 약해지고 청소가 끝나기 전에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배터리를 교체하면 원 상태의 흡입력과 지속력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무선 청소기를 구매할 때 배터리 교환이 가능한지 미리 알아보면 좋다.

설명서상에서 일렉트로룩스 Well Q6는 배터리 교체가 가능한 제품이다. 볼트를 풀어서 배터리를 탈거하고 새 배터리를 장착하는 방식이다. 일렉트로룩스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손잡이에는 전원버튼과 파워버튼이 있다.

 

셀프 스탠딩과 아쉬운 먼지통

청소기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양손을 이용해 가구를 옮기거나 청소기를 잠시 멈추고 물건을 치우는 경우가 있다. 이때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이 바로 셀프 스탠딩이다. 무선 청소기가 혼자 스스로 서 있는 것을 말한다. 무선 청소기의 형태를 가리지 않고 셀프 스탠딩이 가능한 제품이 많은데, 개인적으로 무게중심이 아래에 있는 하중심 설계의 무선 청소기가 더 안정감 있게 느껴졌다. 건 타입의 무선 청소기를 세워두었다가 애매한 무게 중심으로 바닥에 쓰러지며 발생할 층간소음이 마음에 걸렸다.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은 먼지 통의 용량이다. 300mL 용량의 먼지 통을 탑재하고 있는데 대부분 무선 청소기는 500mL의 용량이다. 현 상태에서 먼지 통의 용량이 커졌다면 본체의 크기가 더 커졌을 것으로 예상해 본다. 또한, 먼지 통을 비우는 방식이 번거롭다. 버튼을 눌러 먼지 통을 비스듬히 올리면 먼지 통이 분리되고, 필터를 제거하여 먼지 통을 비워야 한다. 그 과정에서 먼지가 다시 날리는데 기껏 청소한 먼지가 날리는 게 싫어서 미간을 찌푸렸다. 모 건 타입의 무선 청소기는 버튼을 누르면 무선 청소기의 아래가 열리며 먼지가 자동으로 아래로 떨어지는 기능이 편리해 보였다.

먼지 통을 비우기 어렵다는 것은 반대로 말하면 먼지 통의 밀폐가 좋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본 제품은 먼지 통과 본체를 이어주는 부분에 먼지의 유출을 막는 실리콘 처리가 되어있었다. 최대한 밀폐력을 높임으로써 흡입력을 확보하고 청소만 먼지가 다시 밖으로 유출되는 상황을 막기 위한 꼼꼼한 마감으로 생각한다. 
먼지통에 장착된 필터. 고무마감이 꼼깜하다.

손쉬운 충전 스테이션

보조용으로 구매한 일상용 무선 청소기는 사용과 충전이 편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중점적으로 본 부분이 바로 충전 스테이션이었다. 무선 청소기에 무선 충전은 바라지 않더라도 충전 스테이션에 간편하게 창작하고 손쉽게 충전하는 방식을 원했다. 하지면 고려하던 제품에서는 충전 스테이션을 별도로 판매하거나 직접 충전 단자를 집어 본체에 연결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일렉트로룩스 Well Q6는 걸치면 충전이 되는 충전 스테이션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므로 비용 절감을 위해 본 제품을 선택했다.

제품을 들어서 충전 스테이션에 거치하면 두 번의 알림음과 LED 점멸을 통해 충전을 시작하는 안내를 한다. 이 안내가 나지 않으면 충전이 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므로 실수로 충전하지 못해 못 쓰는 경우가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 충전 상태는 본체의 LED 점멸을 통해 알 수 있다.
 
충전 스테이션을 통해 충전중인 모습

총평

전반적으로 무난한 제품이다. 아쉬운 점은 있어도 가격과 구성을 생각하면 대체로 만족한다. 하중심 설계가 가장 큰 특징인데, 본인의 스타일과 용도에 맞게 구매했으면 좋겠다. 손목이 약하고 일상용(데일리) 및 보조용으로만 사용할 생각이라면 하 중심의 무선 청소기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유선 청소기를 대체할 제품을 찾는다면 건 타입의 상위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