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12 - [IT제품 리뷰] - 왜 투두이스트(Todoist)가 최고의 할 일 관리 앱인가? 이후 아직도 투두이스트를 어떻게 쓸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하여 필자가 사용하는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필자는 GTD(Getting Things Done) 방법을 알맞게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GTD에 대한 것은 아래의 그림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라벨(@)를 만들어야 합니다. 왼쪽 패널에 위치한 라벨에서 '@지금(혹은 2분)', '@대기', '@검토' 세 가지 라벨을 우선 만들어 봅니다. '@지금(혹은 2분)'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을 의미하고 '@대기'는 누군가가 특정 작업을 해주어야만 할 수 있는 작업이나 혹은 확인해야 할 사항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검토'는 해당 작업을 수행할지를 검토하는 라벨입니다. 필자의 경우 '@작업중', '@결재', '@문구점' 등 다양한 라벨을 추가하여 상황에 맞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모든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stuff')을 가능 및 실행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 '관리함(in basket 혹은 inbox)'에 모아봅니다. 이를테면 평소 하고 싶었던 '책 읽기'나 '해외여행 가기'도 좋고 '물 사기' 혹은 '장 보기' 도 좋습니다. 지금 당장 모니터 옆에 붙은 포스트잇이나 바탕화면의 스티키 노트(혹은 스티커 메모)를 참고하여도 좋습니다. 구분이 명확한 작업들은 바로 '프로젝트(#)'와 '라벨(@)'을 이용하여 바로 추가하면 편리합니다.
그 다음 관리함에 있는 모든 작업들을 분류해야 합니다. 먼저 작업들의 '실행여부(Is it actionable?)'에 따라 분류합니다. 실행이 불가능하다면 작업을 '삭제(trash)'하거나 '참고(reference)'를 위하여 에버노트에 저장해 놓습니다. 애매하다면 '@검토' 라벨을 붙여 '#검토함'에 넣어두면 됩니다. 여유가 된다면 검토할 날짜도 입력해두면 좋습니다. 지정한 날짜가 되었을 때 검토하여 작업의 실행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는 '아마도(Someday / Maybe)'에 해당합니다. '관리함(in basket 혹은 inbox)'은 분류가 끝나면 항상 비워두어야 차후 '할 일(stuff)'을 추가할 때 분류가 편리합니다. 또한, 관리함의 작업들은 모두 '프로젝트(#)'을 지정해 주어야 작업 관리가 편리합니다.
실행이 가능한 작업은 다시 '단일 작업(Single action)' 혹은 '다중 작업(Multiple action)'에 따라 분류합니다. '다중 작업(Multiple action)'의 경우 별도의 '프로젝트(#)'을 만들어 해당 프로젝트 안에 '단일 작업(Single action)'을 입력합니다. '프로젝트 플랜(Project plan)'에 해당합니다. 모든 '다중 작업(Multiple action)'을 '단일 작업(Single action)'으로 세분화하면, '@지금(혹은 2분 이하)', '위임(Delegate)', 그리고 '날짜에 따라 작업'으로 나눕니다. '@지금(혹은 2분 이하)'의 작업들은 당장 시작하고 빠르게 끝내도록 합니다. '위임(Delegate)'의 작업은 위임 후 추후 확인을 위해 날짜(데드라인)을 지정하고 '@대기' 라벨을 붙여 놓습니다. '날짜에 따라 작업'의 경우 해당 날짜가 되기 전 혹은 해당 날짜에 작업을 완료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출장을 위해 항공권 견적을 받을 경우 여행사에 항공권 견적을 요청하고 '해외출장 항공 견적 받기 @대기 6월20일 #`출장'을 입력하여 작업을 추가합니다. 만약 날짜를 지정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힘든 상황이라면 날짜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작업들의 분류를 끝나면 각종 프로젝트에 속한 작업들은 '@지금', '@검토', '@대기' 라벨이 붙어 있거나 날짜가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모든 작업들은 왼쪽 패널의 '오늘', '다음 7일', '@지금', '@검토', '@대기' 항목을 통하여 작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과 '다음 7일'을 제외한 모든 항목은 라벨과 필터 패널에서 해당 항목을 우측 클릭하여 '즐겨찾기에 추가'하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GTD(Getting Things Done)'를 이용한 투두이스트의 활용법입니다. 우선순위(p1~p4)를 이용한 '아이젠하워 메트릭스' 등 사용자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할 일 관리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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