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두이스트(Todoist) 필터 기능 사용하기

투두이스트(Todoist) 필터 기능 사용하기

투두이스트는 자연어 기능을 사용하여 손쉽게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들이 쌓이면 작업 관리가 어려워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투두이스트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작업을 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터 기능은 명령어를 기반으로 작동하는데, 조금만 공부하면 필터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투두이스트의 필터 기능을 소개하고 필터에 쓰이는 명령어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필터 기능은 프리미엄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본 블로그에서 발행 되는 모든 투두이스트의 관련 글은 프리미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필터에 대해서

투두이스트의 필터 아이콘은 물방울 모양입니다. 마치 정수기에서 ‘필터’를 통과한 깨끗한 물을 연상시킵니다. 마찬가지로 투두이스트의 필터 기능은 특정 조건을 걸러 원하는 작업을 추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물방울 모양의 필터 아이콘과 하단에 필터 추가 버튼이 있다.

투두이스트의 필터 기능은 왼쪽 패널 제일 하단에 위치합니다. 필터 옆의 ‘+’를 누르면 필터 추가가 가능하며 필터 아이콘 색상, 필터명과 필터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검색 필터’가 있습니다. ‘검색 필터’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당 명령어를 충족하는 작업을 보여줍니다.

필터의 제목과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다.

필터 기능에 사용되는 명령어

필터의 명령어는 아래와 같으며 각 명령어는 마치 수학 공식과 원리가 비슷합니다.

‘( )’ : 수학에서 괄호와 동일
‘&’ : and
‘|’ : or (‘Shift + ₩’와 동일)
‘#’ : 프로젝트
‘##’ : 하위프로젝트를 포함하는 프로젝트
‘@’ : 라벨

또한, 한글로 된 명령어도 존재합니다. 단, 띄어쓰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날짜 없음’
‘n일’ (7일, 30일 등)
‘전에 생성된: -n일’ (1일, 365일 등)
‘할당된 사람: 나’ (‘나’ 대신 특정인도 가능)
‘공유된’
‘기한이 지난’
‘반복’
‘p1’ ‘p2’ ‘p3’ ‘p4’ ‘우선 순위 없음’
‘라벨 없음’
‘프로젝트 없음’

더 자세한 내용은 Todoist 마스터하기 - 필터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필터의 예시

명령어를 배웠으니 예시를 통해서 습득할 차례입니다. 예시를 설명하기에 앞서 ‘#’는 프로젝트를 의미하고, ‘@’는 라벨을 의미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왜 투두이스트(Todoist)가 최고의 할 일 관리 앱인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업무’ 프로젝트에 있는 작업 중 우선순위가 높은 업무(p1)를 확인 하고 싶을 경우 ‘#업무 & P1’을 검색 필터에 입력하면 됩니다. 띄어쓰기를 하는 것이 정확성이 높았습니다.

#업무 & p1을 했을 때의 결과

이외에도 응용이 가능한 명령어들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7일 | 기한이 지난) & ##업무’ : 하위 프로젝트를 포함한 ‘#업무’의 작업 중 ‘‘7일’ 이내 해야 하거나 ‘기한이 지난’ 작업

GTD(Getting Things Done)와 투두이스트를 같이 사용할 때의 예시

‘(전에 생성된: -14일) & @검토 & ##업무’ : 작업이 생성된지 ‘14일’을 지난 작업 중 ‘@검토’와 ‘#업무’ 만족하는 작업
‘@지금 | 7일’ : ‘지금(혹은 2분 이내)’해야 하거나 ‘7일 이내’ 완료해야할 작업 -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와 투두이스트를 같이 사용할 때의 예시

‘p1 & p3’ : 긴급한 작업 보기 (‘!p2 & !p4’)와 동일합니다.
‘p1 & p2’ : 중요한 작업 보기

필터 명령어가 잘못되어 필터 적용이 실패할 경우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타납니다.

필터 적용 실패할 경우. '라벨'을 '@라벨'로 입력해야 한다.

투두이스트의 작업을 ‘정말’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투두이스트의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조건에 알맞은 작업을 확인하여 관리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많은 프로젝트(#)와 라벨(@)이 포함된 작업들을 원하는 조건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작업을 입맛에 맞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두이스트의 작업의 수가 많아져 관리가 힘든 경우 필터 기능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왜 투두이스트(Todoist)가 최고의 할 일 관리 앱인가?

GTD(Getting Things Done)를 활용한 투두이스트(Todoist) 활용법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활용한-투두이스트(todoist)활용법